본문 바로가기
내가 담은 세상 이야기

미리내 성지 가족 나들이 (feat. 단풍놀이)

by BSDPictures 2020. 10. 25.

Episode of November 4, 2018

 

안성 단풍 명소 미리내성지

 

 

경기도 안성에서 북쪽으로 40리쯤 떨어져 은하수라는 뜻의 아름다운 우리말로 불리우고 있는 미리내는 한국 최초의 사제 김대건 신부의 묘소와 그의 어머니 우르술라, 김신부에게 사제품을 준 조선 교구 제3대 교구장 페레올 주교 그리고 김 신부의 시신을 이곳에 안장했던 이민식 빈첸시오의 묘가 나란히 자리잡고 있는 곳이다. 성지에 들어서면 고요하면서도 편안함이 가슴에 와 닿는다. 비록 신자가 아니더라도 성지를 둘러보면 가슴이 깨끗해짐은 느낄 수 있다. 이곳이 미리내로 불리게 된 것은 천주교신자들이 신유박해(1801년)와 기해박해(1839년)를 피해 이곳으로 숨어 들어와 교우촌을 형성하면서 밤이면 집집에서 흘러나오는 불빛이 달빛 아래 비치는 냇물과 어우러져 마치 은하수처럼 보였다고 하여 붙여졌다.
본래 미리내는 경기도 광주, 시흥, 용인, 양평, 화성, 안성 일대 등 초기 천주교 선교지역을 이루었던 곳의 하나이다. 따라서 김 신부가 미리내에 묻힌 지 50년 후인 1896년 비로소 본당이 설정됐을 때 이곳에는 이미 1천6백여명의 신자가 있었다. 26세의 나이에 처형당한 김대건 신부는 조정에서 장례마저 치루지 못하게 하여 처형당한 지 40일이 지난 다음에야 이민식 빈체시오가 간신히 시신을 빼내어 남의 눈을 피하며 일주일을 등에 지고 이곳 미리내로 옮겨와 안장할 수 있었다. 미리내는 1972년부터 본격적인 성역화 작업이 시작되고 1989년에 웅장한 103위 성인 기념 대성전이 완성되었다. 성지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눈에 들어어는 것은 성지 한 가운데 웅장하게 서있는 기념성당이다. 이 성당은 천주교 103위의 시성을 기념하기 위해 세운 것이고 기념성당 뒤쪽으로 난 십자가의 길에는 예수가 로마병사에게 붙잡혀 십자가에 매달려 고통받고, 죽으시고 무덤에 묻히기까지의 과정이 담겨져 있는 청동조각 15점이 서 있다. 김대건 신부의 무덤과 하악골(아래턱뼈)이 모셔져 있는 미리내성당, 김신부의 동상, 성모성당, 게쎄마니 동산(여기저기 나뒹구는 바위를 자연 그대로 이용한 동산)등을 돌아보는데 2~3시간이 소요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미리내 성지(대한민국 구석구석, 한국관광공사)

단풍놀이 시즌을 맞이하여 가까운 미리내 성지를 또 찾았다. 이번에는 우리 귀염둥이 준서와 함께다!! 들어가는 입구에 앙상한 감나무에 감이 주렁주렁 매달려있다. 아마도 이건 까치나 산새들 먹이로 남겨둔 것 같다.

 

 

언제 와도 이곳 단풍은 정말 이쁘다!! 따스한 햇살이 비치는 단풍나무 아래 준서와 포즈를 잡고 사진 몇 장 남겨본다.

 

 

우리 준서는 오묘한 표정을 지으며 유모차에 앉아있다.

 

 

이젠 사진을 찍으려 하면 카메라를 잘 쳐다본다.

 

 

가을은 말이 살찌는 계절이라 했는데 우리 가족 모두 통통하게 살이 올랐다.

 

 

배경 색깔이 정말 이쁘다. 자연이 우리에게 보여주는 최고의 배경지이다!!

 

 

엄마가 준서를 보며 방긋 웃으니 우리 준서도 방긋 웃는다.

 

 

단풍나무 터널 아래를 걷는다.

 

 

단풍을 보며 준서도 기분이 좋아 보인다.

 

 

이 단풍잎도 색깔이 정말 이쁘다.

 

 

아빠랑도 사진 몇 장 담아본다. 붕어빵 부자다!!

 

 

들어오는 초입 쪽에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포토존이다. 사람이 없는 틈을 타서 우리도 사진 몇 장 담아본다.

 

 

우리 준서는 어느새 잠이 들었다. 아기들은 자는 게 일이라더니 아기 본연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다. 고슴도치도 자기 새끼가 제일 이쁘다고 항상 이쁘지만 특히 이렇게 잠든 모습이 제일 이쁜 것 같다.

 

 

준서가 깨지 않게 조심히 내려온다.

 

 

단풍 구경 잘하고 힐링하고 간다. 여기는 자주 오는 곳이지만 늘 올 때마다 만족감이 높은 곳인 것 같다. 가족과 함께 연인과 함께 가벼운 산책코스로 추천해본다. 오늘도 가족과 함께 좋은 추억 많이 담아간다.

 

 

가을에 가볼만한곳 안성 미리내성지

Episode of November 12, 2017 가을 단풍 명소 안성 미리내성지 경기도 안성에서 북쪽으로 40리쯤 떨어져 은하수라는 뜻의 아름다운 우리말로 불리우고 있는 미리내는 한국 최초의 사제 김대건 신부의

bsdpictures.tistory.com

 

 

안성의 단풍명소 미리내 성지에서

Episode of November 13, 2016 단풍이 붉게 물든 미리내 성지 경기도 안성에서 북쪽으로 40리쯤 떨어져 은하수라는 뜻의 아름다운 우리말로 불리우고 있는 미리내는 한국 최초의 사제 김대건 신부의 묘

bsdpictures.tistory.com

댓글